[경제] 경제공부

[서평] 대한민국 돈의 역사 - 경제흐름을 바꾼 19개 사건 (홍춘옥박사님)

  • -
반응형

 

구성

대한민국 돈의 역사 책은 크게

1. 경제흐름을 바꾼 19대 사건

2. 주식 시장의 흐름을 바꾼 11대 사건

3. 부동산 시장의 흐름을 바꾼 7대 사건

으로 구성된다.

 

 

 

 

 

1. 경제흐름을 바꾼 19대 사건 중 인상깊었던 사건

1) 1945년 남북 분단

북한과 다르게 대한민국이 경제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

- 북한은 '착취적인' 경제 제도

ex. 무상몰수, 무상 분배 방식의 농지 개혁을 단행함으로써 재산권에 대한 심대한 침해를 가져왔다.

* 재산권이란?

재산권이란 개인이나 단체가 어떤 물건이나 자산에 대해 소유, 이용, 처분하는 권리

 

- 대한민국은 '포용적인' 경제 제도

ex. 대한민국은 권력자가 마음대로 시민의 재산을 빼앗지 못하며, 권련자가 국민들의 신뢰를 잃은 경우 선거에서 패배하거나 심지어 탄핵당하는 '포용적인' 제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기업과 가계는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공장을 짓고 자녀를 교육시키는 데 열의를 보이며, 이 과정에서 경제는 점점 더 성장한다.

 

 

 

 

 

 

 

2) 1964년 베트남 파병

- 베트남 전쟁 참전을 통해서 군사비 부담을 덜고, 경제 발전에 예산을 투입할 수 있게 되었다.

- 매년 약 1~2억달러(약 1200~2400억원) 차관을 통해서 설비 투자에 필요한 외화를 조달할 수 있었다.

 

* 물류혁명

기존 - 벌크선 (화물을 포장하지 않고 그대로 싣고 수송하는 방식, 물건 싣고 내리는 시간이 오래걸렸음)

 

현재 - 컨테이너선 (컨테이너 안에 물건을 넣으면 밖에 바코르를 붙이는 방식으로 물건의 주인과 행선지를 정확하게 표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중기를 이용해서 싣고 내리는 일이 간편했다.)

"단 7척의 컨테이너가 기존 벌크선 20척 이상의 몫을 했다"

 

 

 

 

 

 

 

 

3) 1972년 8.3 사채 동결 조치

한국 제조업의 부채 비율

1953년 92.2%

1968년 201.3%

1971년 394.2%

 

 

한국은행의 1971년 조사에 따르면, 기업의 90%이상이 월평균 4%정도의 금리로 사채를 이용하고 있었다.

일본 상사의 공격적인 대출 주선 그리고 기업들의 지나친 낙관이 한데 어울려 대규모 기업 부실 사태를 낳은 셈이다. 매출액 대비 금융 비용이 10%선까지 치솟는 상황에서 부실기업 문제가 부각되자, 박정희 정부는 1972년 '8.3 사채 동결 동치'를 취하기에 이르렀다.

 

8.3 사채 동결 조치 주요내용 (기업 친화적인 조치)

-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사채는 일주일 내 전부 신고하는 한편 사채의 이자율을 은행 금리 수준(연 16.2%)으로 인하하고 원금은 3년 거치 5년 분할 상환한다.

- 은행 등 금융 기관이 기업에 대출한 자금 중 단기성 대출금의 30%를 장기 저리 자금으로 대환한다.

- 은행을 이용할 수 없었던 저신용/무담보의 중소 상공업자 및 농림.수산업자를 위해 신용 보증 제도를 마련한다.

> 기업들의 경영 실적 개선

 

8.3 사채 동결 조치에 대한 불만 - 재산권에 대한 심대한 침해

기업들의 반대편, 즉 가계와 자산가들의 입장에서는 마른하늘에 날벼락이나 다름 없었다. 은행 이자율이 인플레이션 수준보다도 낮은 상황에서 예금자들은 은행에 돈을 맡기기보다 사채 시장에서 운용하는 게 훨씬 이익이었다. 특히 자본 시장의 발달이 미약해 안정적인 배당을 기대하기 어려웠던 70년대 초에는 저축 자금을 고리 사채로 운용하는 것이 가장 수익이 높고 안정적이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8.3조치로 자금이 묶이고 심지어 낮은 금리밖에 받지 못하는 상황이 펼쳐졌으니, 정부에 대한 신뢰가 바닥으로 떨어질 수 밖에 없었다.

 

 

 

 

 

 

 

 

4) 1984년 3저 호황

1983년 금리 인하에 이어, 1984년 국제 유가마저 급락하면서 본격적인 '3저 호황'의 문이 열렸다. 저금리, 원약세, 저유가 현상에 힘입은 경기 호황이 시작된 것이다.

*원약세 : 원화약세를 뜻하고, 기존에 1달러에 1000원이였다면, 1달러에 2000원이 되는 현상 ( 수출 촉진 / 인플레이션 압력 / 외부 부채 증가 / 여행 및 해외소비 / 외국인 투자 유도 )

 

금리 인하에 의한 영향

- 금리가 인하되면 저축의 매력도가 떨어지며, 저축하지 않은 돈은 소비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지출이 늘어남에 따라 고용과 투자를 늘리며, 주택 및 주식 가격도 은행 예금에서 이탈한 돈이 몰려들면서 회복된다. 그리고 고용 및 자산 가격의 증가는 다시 소비 심리를 개선하는 선순환을 일으킨다.

즉, 금리 인하가 단행된 후 시차를 두고 소비에서 투자 그리고 고용의 증가가 연쇄적으로 이뤄진다.

( 금리인하 > 소비 증가 > 투자 증가 > 고용의 증가 )

물론 이게 결국은 인플레이션 압력을 높이고 자산 가격에 거품을 만들어 내기에 호황이 끝없이 이어지지는 않는다.

 

* 무역수지

- 한 나라의 수출과 수입 간의 차이를 나타내는 지표로, 특정 기간(보통 1년)동안의 수출액과 수입액의 차이를 말합니다.

- 흑자( 수출액 > 수입액 ), 적자 ( 수입액 > 수출액 )

1986년 드디어 31.3억 달러의 흑자를 기록해 통계 작성 이후 최초의 무역 흑자를 달성하기에 이르렀다.

 

무역 수지 흑자가 가져다주는 3가지 긍정적인 면

1. 외환 보유고가 늘어나기 시작한다.

2. 기업들의 채산성이 개선된다. (채산성 : 손익을 따져봤을 때 이익이 남을 여지가 있는 성질)

3. 유동성이 늘어난다.

> 수출 대금에서 수입을 뺀 돈이 늘어나면 기업들이 이 돈을 국내로 가져올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전보다 돈이 많이 풀리는 순간 사람들은 더 부유해진 느낌을 갖게 되며, 이는 소비를 촉진할 가능성이 높다.

 

 

 

 

 

 

 

 

5) 2008 글로벌 금융 위기 - 리먼브라더스 사태

- 리먼브라더스는 채권 시장의 큰손으로 군림하면서 이른바 '서브프라임 대출'을 가장 많이 가지고 있었다. 서브프라임 대출은 주택 담보 대출 심사를 통과하지 못한 사람들을 위한 대출을 의미한다.

 

* 리먼브라더스

- 투자은행으로 부동산 부분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었다.

- 부동산 가격 폭락으로 리먼 브라더스의 자산 가치가 급락하면서 자본 부족 상태로 놓이게 되어 파산하게 되었다.

 

2-28 모기지

2년동안 '무이자' 혜택을 부과하고, 3년 차부터 원금과 밀린 이자를 갚는 상품

이 상품이 본격적으로 팔리기 시작한 것이 2004년부터의 일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왜 2006년 이후 갑자기 미국 부동산 시장이 폭락했는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상품에 가입한 사람들은 대부분 2년 안에 차익을 실현할 생각을 가지고 있었기에 일거에 매물이 집중되는 흐름을 띄게 된 것이다.

> 수요는 그대로인데, 공급이 증가하면, 가격은 하락하게 되므로, 부동산 가격이 하락을 예상해볼 수 있다.

 

 

 

 

 

 

 

 

 

홍춘옥 박사님의 투자에 대한 조언

1. 부동산

부동산 투자자라면 정부가 침체된 부동산 경기를 살리기 위해 양도세율을 인하하고 분양가 규제를 완화할 때 주택매입에 나서는 것이다. 물론 어떤 주택을 구입할 것인가에 대한 준비 작업이 필요하다. 관심 지역 현장을 자주다니는 한편, 정부의 정책 변화에 따라 구매력 있는 인구의 유입이 나타날 후보 지역을 살펴보고, 지하철을 비롯한 다양한 인프라의 변화 가능성 등에 대해 공부하는 게 필요하다.

 

 

2. 주식

1) 전자공시 시스템을 방문해 투자 기업의 사업 보고서와 잠정 실적 발표 등 핵심 정보를 찾아보고, 증권사에서 발간하는 산업 분석 보고서를 읽을 열정이 필요할 것이다.

 

2) 분산투자

- 서로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자산에 투자하면 한국 주식 시장이 힘든 시기를 보낼 때 2/3를 투자한 달러 자산의 강세의 맛을 볼 수 있다.

- 리밸런싱 > 예를 들어 한국 주식 가격이 빠질 때 미국 달러 자산 가치가 오를 수 있으니, 이때 수익이 난 달러 자산을 일부 처분해서 저평가된 한국 주식을 매입하는 것이 바로 리밸런싱이다. 즉 투자 포트폴리오의 비율 맞추기라고 볼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리밸런싱을 연 1회라도 꾸준히 시행하면, '매수 후 보유'전략을 시행한 것보다 월등한 성과를 기대해볼 수 있으니 잊지 않고 하기를 바란다.

 

 

 

 

 

 

 

대한민국 돈의 역사 : 돈을 벌기 위해서는 역사에서 교훈을 얻어야 한다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